말씀

목양 칼럼

 
목양 칼럼

가정의 달

페이지 정보

본문

하나님께서 세우신 아름다운 가정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하는데 위기 앞에 놓여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와 열악한 생활환경으로 야기되는 아동 학대 문제, 청소년들의 각종 중독문제, 부모의 이혼, 사망, 가난 등으로 가정의 위기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과 자녀들은 그냥 탄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건강한 부모에 의해서 세워져 가는 것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이고 자녀입니다. 존 포웰은 사람은 나를 사랑한 사람들과 나를 사랑하기를 거부한 사람들 사이에서 형성된다.’고 했습니다. 가정의 영적 분위기는 자녀들이 자라는데 중요한 토양입니다.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잘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모범이 될 만한 전통적인 양육모델을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모 역할에 대한 것을 어느 누가 명확하게 가르쳐주지도 않고 쉽게 배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부모에게는 특권보다는 의무와 책임이 있으며 실수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고 자녀를 자신보다 더 나은 존재로 키우도록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부모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에게 신앙을 계승하고 영적 유산을 이어가게 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신체적 생존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서 정신적 경제적 독립을 위해 부양자로서의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 안에서 비전을 찾고 그 사명을 이루어는 것이 무엇보다 소중한 일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영적, 정신적, 정서적 본을 보이고 교육하므로, 자녀가 하나님 앞에서 전 인격적으로 성장하고 믿음과 사랑, 겸손과 성실을 배우고 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족 간에 친밀감을 가지고 의사전달이 정확하고 갈등은 서로의 입장을 돌아보며 협상을 통해 해소합니다. 도전과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를 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들이 책임을 공유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선물로 주신 아름답고 복된 가정이 강건하여 우리의 가족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소망합니다.